서브메뉴선택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주작가

손송이

• 입주기간 : 2018.03~2019.01
• dietante@naver.com

손송이는 철학과 미술이론을 전공하였다. 한 겨울 야유회를 떠나 가상의 사회와 그 사회의 언어를 고안하여 시를 쓰는 프로젝트 <현대시작법>(2013)을 시작으로, 화(火)라는 감정의 작동기제에 관한 《이상한 가역반응》(2014)과 예술학교라는 공간 속에서 사물들을 다룬 전시 《비인칭적 삶》(2016)을 기획했다. 그리고 <분더캄머 : 동남아시아 실험영화의 방>(2016), 필리핀 두테르테 정권의 ‘마약과의 전쟁’을 다룬 <보세요, 그의 눈은 진주로 변했어요>(2017) 등 동남아시아 영화를 중심으로 한 스크리닝 및 토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인천아트플랫폼에서는 예술가 레지던시 내에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몇몇 장치들이 있음에도, 입주작가의 개인전이나 성과보고 성격의 전시 이상의 결과를 찾아보기 어려웠던 이유가 무엇인지 고민해볼 계획이다. 그리고 입주작가들의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들과 무언가를 같이 도모해보려 한다.

프로필

학력
-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전문사과정 수료, 서울, 2015
-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 서울, 2010

경력
- 뜬구름출판사(Floating Clouds Press) 운영, 2016~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 큐레이터 연구생,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16
- 실험영화 네트워크 포럼 <갤럭시67'> 코디네이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6
-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1실 인턴, 과천, 2015
- 『K- ARTS 매거진』 리포터, 서울, 2014-2015
- <공공적소란: 1998- 2012> 코디네이터, 아트스페이스풀, 서울, 2013
- 2012 부산비엔날레 <배움의정원> 에듀케이터,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2012

전시 및 프로젝트 기획
- <보세요, 그의 눈은 진주로 변했어요>,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7
- <분더캄머 : 동남아시아실험영화의방>, 감만창의문화촌, 부산, 2016
- <비인칭적삶>, 갤러리175, 서울, 2016
- <이상한가역반응>, 한국예술종합학교B104갤러리, 서울, 2014
- <현대시작법>, 서울, 양평, 2013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7~2018